스타트업, 경영지원 로드맵의 첫걸음 ④ 자금

‘미수금 보고’부터 ‘변동비 이체’까지
스타트업, 경영지원 로드맵의 첫걸음 ④ 자금

경영지원 로드맵, ‘자금’ 한 눈에 살펴보기

💡

1. 월 미수금 보고 2. 세금 납부 3. 고정 급여 및 임차료 이체 4. 수시 변동비 이체

스타트업의 성공은 아이디어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시장에 뛰어들기 전부터, 그리고 그 후에도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있는데요. 바로 자금 관리입니다. "돈 관리가 이렇게 어려울 줄은 몰랐어요."라는 스타트업 대표님들의 목소리는 흔히 들을 수 있는 이야기예요. 급여 지급이 지연되거나, 세금 신고에 실수가 발생할 때마다 비즈니스는 흔들리고, 위기에 처할 수도 있어요. 자금 관리의 중요성을 간과하면 혁신적인 아이디어도 빛을 잃을 수밖에 없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자금 관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회사의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을까요? 경영지원 해결사, 위캔솔브가 제공하는 자금 관리 솔루션이 그 해답을 제안할게요.


1. 월 미수금 보고

이번 달 미수금이 예상보다 많네요.

"이번 달 미수금이 예상보다 많네요. 이러다 다음 달 운영비가 부족할까 걱정이에요."

스타트업의 자금 흐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미수금 관리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정작 대금이 제때 들어오지 않는다면 급여 지급부터 임대료 납부, 마케팅 예산 조정 등 경영의 여러 부분에 부담이 가중될 수 밖에 없어요. 특히 B2B 기업이라면, 고객사의 결제 지연이 연쇄적인 자금 흐름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SaaS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대표님은 매달 계약된 서비스 요금을 받아야 하지만, 고객사가 지급을 미룰 때마다 자금 계획이 틀어지곤 합니다. 제때 수금되지 않은 금액은 일일이 연락을 드려 결제 요청을 해야 합니다. 때로는 강경한 조치를 고려해야 하기도 해요. 내부 직원이 이러한 일을 모두 처리하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기업은 언제나 월간 미수금 보고를 통해 자금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미수금을 줄이는 노력을 지속해야 해요.

💡

위캔솔브의 미수금 보고 서비스는 미수금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보탭니다. 전문가들이 월별 미수금 현황을 꼼꼼하게 정리해 자금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표님께 먼저 보고한 후 영업 담당자에게 안내해요. 만약 기업에 별도의 영업 팀이 없다면, 위캔솔브가 직접 미수금 업체와 연락하여 원활한 자금 회수를 지원하고요. 대표님은 미수금 관리의 부담을 줄이고,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하셔도 됩니다. 미수금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를 덜어볼까요. 비즈니스 성장에 집중할 수 있답니다.

2. 세금 납부

벌써 세금 신고 마감일이에요.

"세금 신고 마감일이 다가오는데, 어떤 항목을 신고해야 할지 몰라서 막막했어요."

빠른 스타트업의 성장 속도 만큼, 세금 문제 역시 뒤처질 수 없습니다. 세금 신고나 납부 과정은 워낙 복잡한 데다가, 잘못 신고하면 가산세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어요. 특히 세법이 자주 변경되거나 스타트업에 적용되는 공제 항목이 다를 수 있어 대표님 혼자 해결하기엔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한 스타트업 대표님은 바쁜 일정 속에서 세금 신고 마감일을 놓쳐 예상치 못한 추가 비용을 부담한 적이 있어요. 특히, 스타트업 특성상 회계 인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경영지원 담당자조차 없이 대표님이 직접 처리해야 하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지속적으로 변하는 세법을 따라가면서 사업을 운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

위캔솔브는 대표님의 부담을 덜어드립니다. 전문가가 실시간으로 세금 신고 기한을 체크하고,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도와요. OTP 없이도 간편하게 세금 납부가 가능하며, 세금 절감 전략도 함께 제공해요. 더 이상 세금 문제로 골머리를 앓지 마세요.

3. 고정 급여 및 임차료 이체

대표님, 아직 급여가 입금되지 않아 확인 부탁드립니다.

"직원들 급여를 제때 지급하지 못해 팀원들이 동요했던 적이 있어요. 정말 난감한 상황이었어요."

고정 비용 관리 또한 스타트업의 자금 운용에서 중요한 부분이에요. 특히 매월 나가는 급여와 임차료는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고정 비용으로, 이를 정확하고 신속히 처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급여 지급의 지연은 직원의 신뢰를 잃는 큰 원인이 될 수 있고, 임차료 납부 지연은 사업장의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한 스타트업 대표는 초기에 자금 운영이 원활하지 않아 급여 지급을 하루 이틀 미뤄야 했던 경험이 있다고 해요. 하지만 직원들은 불안감을 느끼고, 일부는 회사를 떠날 준비까지 했다고 합니다. 급여 지급이 원활하지 않다면 스타트업의 신뢰는 무너지고, 장기적인 팀 운영에 큰 타격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

위캔솔브는 OTP 인증을 통해 보안성을 강화하며 고정 급여와 임차료 이체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OTP 필요) 매월 일정한 날짜에 자동으로 이체되도록 설정할 수 있어, 자금 운용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자금 흐름을 명확히 하고, 불필요한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답니다. 더 이상 자금 흐름을 걱정하지 말고, 안정적인 운영을 유지하세요.

4. 수시 변동비 이체

갑자기 마케팅 캠페인 비용을 내야 할 때

"마케팅 비용을 이체하려다 실수를 해서 예산이 꼬였어요."

스타트업은 고정 비용뿐만 아니라 변동 비용도 끊임없이 발생합니다. 광고비, 마케팅 비용, 프로젝트 관련 지출 등 다양한 변동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지출로 인해 예산이 초과되거나 혼란이 생길 수 있어요.

마케팅 스타트업은 여러 광고 채널을 운영해요. 그러니 광고 채널 별 비용을 분할해 송금해야 하는 일이 많죠. 하지만 번거로운 OTP 인증 절차와 자주 발생하는 예산 변동 때문에 이체 과정이 지연된다면, 중요한 광고 캠페인이 늦춰지는 문제가 발생하기 일쑤입니다.

💡

위캔솔브의 수시 변동비 이체 서비스는 이런 번거로움을 해결해 줍니다. 주 2회까지 자동으로 변동비를 이체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어요. (OTP 필요 / 주 2회까지) OTP 인증을 통한 보안성까지 강화되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동비 이체를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예산 초과를 방지하고, 사업의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어요.


스타트업에서 자금 관리는 단순히 숫자를 맞추는 일이 아니에요. 자금의 흐름은 회사의 지속 가능성과 직결되며, 투명하고 체계적인 관리는 투자 유치와 직원 신뢰를 얻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하지만 이 모든 과정을 스스로 처리하려면 막대한 시간과 리소스가 필요하죠.

위캔솔브는 복잡하고 번거로운 자금 관리 업무를 기업 상황에 가장 알맞고 확실하게 결과물을 드릴 수 있습니다. 자금 문제를 당장 해결하고 싶으시다면? 경영지원 해결사, 위캔솔브의 자금 패키지로 미수금 보고부터 세금 납부, 고정비와 급여 이체까지 모든 과정을 해결하세요.

✍️

다음 편은 ‘경영지원 로드맵’의 다섯 번째 스텝, 회계 패키지예요. 주간 자금현황 보고부터 회계 세무 자료를 취합하고 전달하는 일까지, 함께 알아볼까요. 위캔솔브의 회계 커리큘럼에서 만나요.

Share article
☑️ 사소한 문서도 깔끔하게
☑️ 신속, 정확, 감동의 고객 응대
☑️ 완성도가 보장된 퀄리티

이메일을 기입해 주시면,
빠른 상담을 도와드릴게요.

경영지원 해결사 위캔솔브